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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독일 진글라이더의 한스 바우젠바인(Hans Bausenwein)이 멕시코의 타팔파(Tapalpa, Mexico)에서 로버트를 만났습니다.

한스: 로버트, 이 모든 일들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말해주세요. 어떻게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하였고, 그 배경은 무엇이었나요?

로버트 : 저는 1957년 제네바(Geneva)에서 살고 계시던 영국인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제네바의 작은 범선 공장에서 일을 시작했고, 4년 후 저는 범선을 직접 설계하고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Phi Sails이라는 회사를 차렸습니다. 1984년 처음으로  첫번째 패러글라이더를 만들었고, 회사 이름을 Phi Cells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잠깐 North Sails에서 일을 하다가 1987년 말 Advance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한스 : 로버트, 당신은 자주 경기에 출전하여 비행하는데요, 글라이더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는데 경기에 참가하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로버트 : “다른 브랜드들이나 파일럿들에게 밀리는 것은 항상 자극적입니다. 성공적인 경기용 글라이더를 갖기 위해서는, 활공 성능뿐만 아니라, 조종성이나 유용성도 좋아야 합니다. 경기용 글라이더를 설계하면서 얻은 경험은 일반 글라이더를 생산하는데 곧바로 도입이 됩니다.
한스 : 어떤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는 “패러글라이더의 미래가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라는 질문에, “그 질문을 받으니, 1927년, 앞으로 자동자 설계의 미래가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라는 질문을 받았던 어떤 자동차 개발 엔지니어가 된 것 같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로버트: 1927년 이래로 자동차 설계분야는 엄청난 발전들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아는 지금의 패러글라이더 성능이 그만큼 개선될 것이라고 생가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기용 글라이더와 일반 글라이더에서 성능면에서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한스: 범선이나 윈드서핑에 경력이 있고, 직접 윈드서핑이나 요트의 돛을 설계했었다고 하셨는데요, 과거에는 카이트 설계 분야에서도 많은 일을 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얼마나 중요하고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시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로버트: 성공적인 디자이너가 모두 천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은 서로 다른 변수들을 구별해내는 자기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이전 직업들은 이런 방법들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영감을 주는 중요한 근원입니다. 한스: 진글라이더의 개발팀에 합류하여, 또 다른 매우 영향력있는 패러글라이더 디자이너인 송진석과 같이 일하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게 되었는지 말해주실 수 있습니까?

로버트 : 글쎄요, 매우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프레데릭이 팀에게 말했고, 팀은 자기 아빠에게 말했고, 팀의 아버지가 진에게 말했고, 진이 제게 말했습니다. 제가 Advance를 떠나자, 제 9살 난 아들 프레데릭은, 진글라이더가 시작될 때부터 같이 일했고, 저희 집 근처에 살고 있는 하우지 볼링거(Housi Bollinger)의 아들인 팀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니 행운이 중요한 역할을 한 셈입니다.
한스: 로버트, 어떤 방식으로 송진석 디자이너와 같이 일할 계획인가요? 두 사람의 협력은 어떤 개념입니까?

로버트 : 아직은 매우 새로운 느낌입니다. 진이 개발 일을 주도해가고 있지만, 저는 R&D에 가깝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제 일은 실제 설계를 하는 것 보다는 글라이더를 평가하는 것을 돕고 생각을 교환하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카이트 설계의 책임을 맡게 될 것입니다.

한스: 송진석 디자이너와 같이 일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로버트: 열정과 겸손함에 매우 놀랐습니다. 또한 진은 항상 새로운 생각들을 탐험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우리가 대화할 때는, 시간이 정말 날아가는 것 같습니다. 진, 그리고 그의 팀과 함께, 그렇게 친한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신선하고 유쾌한 일입니다.
한스: 세계에서 가장 경험 있는 디자이너 두 명이 같이 일하게 되었으니, 일반 파일럿들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로버트: 우리 둘은 모두 완벽함을 향한 열정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최선을 다 했을 때만 만족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눌 때면, 정말 생각들이 번뜩입니다. 하지만 아직 해답보다는 질문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는 것 같습니다!

한스: 로버트, 당신은 Advance의 창업자 중 한 사람이었고, 첫번째Omega부터 Omega 6까지 Advance의 모든 글라이더를 설계해 왔습니다. 왜 당신과 Advance가 헤어지게 되었나요?

로버트: 제가 모든 설계에 관여는 했지만 올리비에 네프(Olivier Nef)가 최근 모델들을 설계했고, 훌륭한 성과를 내었습니다. 제 파트너들로부터 받은 이메일 하나가 우울한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그 사람들이 회사에서 더 이상 저를 원하지 않았다고, 꽤 간단하게 적혀있었습니다. 지나고 보니 가면을 쓴 축복이었더군요.
한스: 많은 파일럿들이 2005년 브라질에서 열릴 월드챔피언대회에 맞춰 Boomerang 4가 출시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송진석 디자이너와 하우지 볼링거가 멕시코 타팔파에서 열린 마지막 PWC에서 Boomerang 4의 프로토타입으로 비행을 했습니다. Boomerang 4에 대해 좀더 말해주실 수 있나요?

로버트 : 진의 R&D팀에서 아크가 크고 가로세로비가 큰 신개념의 Boomerang 4를 테스트하고 있고, 월드챔피언대회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글라이더 안에 곧 적용시킬 것입니다.

한스: 새로운 글라이더가 언제 끝나고, 언제 새로운 DHV 1-2가 나올 것인지 기대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가요?

로버트: 컴퓨터에서 설계하는 것은 쉽게 예측 가능하지만 모든 프로토타입들을 완전히 시험해보는 것은 날씨 뿐만 아니라 여러 장소의 다른 환경조건에도 달려있습니다.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햇볕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여러 형태의 바람과 상승기류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우리 원하는 목적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지금 아는 것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배워야 합니다. 이 과정들은 완전히 끝나기 어렵고, 그래서 시간을 재거나 출시 날짜를 예측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한스: 그렇다면 로버트 당신은 새 글라이더를 개발하는데 보통 얼마나 걸리나요?

로버트: 제가 글라이더 하나를 개발하는 데에는 1년이라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소모됩니다. 저는 완전히 그 글라이더에 만족하기 전까지는 테스트를 멈출 수가 없습니다.
제품의 80%를 완성시키는데 드는 기간은 총 제작기간의 20%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최종 20%를 완성하기 위해 80%의 개발 시간을 쓰게 되는 것은 일종의 규칙입니다.


한스: 어떤 춤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로버트 : 저는 특히 Tapalpa Love Spit Roast를 좋아합니다.
로버트,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Hans Bausenwein, 2004 November - Tapalpa, Mexic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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